2020. 6. 26. 09:13

 

 

 

 

 

 

 

 

지난 1학기에 여러 교양 수업을 들었는데 그 중에는 논리학도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때 수능 국어 기출을 보면서 논리학 관련 지문들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러면서 대학에 가서 좀 더 정식으로 배우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희망 사항이 이루어진 셈입니다. 그리고 수업 교재가 이병덕 교수의 '코어 논리학'이었습니다. 독학으로도 이해할 수 있게 쓰여 있는 좋은 책이어서 소개하고 싶습니다.

 

제가 들은 강의의 담당 교수님께서는 이 책을 교재로 선택한 한 가지 이유로 '외국 책을 번역한 것이 아니라, 한국인 저자가 한국어로 쓴 논리학 책'이라는 점을 이야기하셨습니다.

 

 

 

 

 

 

 

 

 

 

 

 

PSAT, LEET 등의 시험 준비에도 논리학이 필요하다는데 저는 해당 시험들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이 책이 그런 시험들을 준비하는 것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직접 판단하기 어렵네요. 일단 교양 강의 교재로서는 아주 만족했습니다. 설명도 잘되어 있고 풍부한 예시와 연습 문제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연습 문제에 대한 해설도 있었습니다. 수업을 들으며 공부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논리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흥미롭게 읽으실 것 같습니다.

 

책에 있는 흥미로운 문제들 중 하나를 가져오면 이렇습니다. (정답은 댓글로 써 놓겠습니다.)

 

단지 선비들과 사기꾼들만이 사는 한 섬이 있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이 섬에는 다음의 규칙이 성립한다. 선비들은 항상 진실만을 말하고, 사기꾼들은 항상 거짓만을 말한다. 이 규칙이 항상 성립한다고 할 때, 각 사람의 진술을 분석하여 그가 선비인지 아니면 사기꾼인지를 결정하시오. 

 

A: 적어도 우리들 중의 한 명은 사기꾼이다. 

B: A는 선비이다. 

C: B는 사기꾼이다.

 

 

 

 

 

 

 

Posted by 깜찍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깜찍이^^ 2020.06.26 09: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선비, B-선비, C-사기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