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제집&참고서

[수능 영어듣기] 하이라이트 2019 수능 Listening it 모의고사 38회


 

 

 

 




<하이라이트 2019 수능 Listening it 모의고사 38회>입니다. 

수능 영어듣기 모의고사라고 할 수 있는 책입니다.


이것도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재여서 사게 되었습니다. 





 





수능이 가까이 있는 고3이라면 영어듣기는 기출이나 EBS로 준비하는 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한 번쯤 이런 영어듣기 문제집을 경험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수능 영어영역 듣기 문제는 17문항으로 어느 정도 적응이 된다면 뒤의 독해 문제들보다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기출을 봤을 때 문제 유형이 거의 고정되어 있고 EBS 연계 비율도 높습니다.








이 책도 일반적인 영어듣기 관련 문제집의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직접 들어 보니 이 책은 수능 영어듣기 난이도보다 조금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수능에 비해 연음이 많게 발음하고 말의 속도가 빠른 느낌이었고, 

난이도를 낮추기 위해 주어지는 수능 영어듣기의 몇 가지 법칙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ex. 아래쪽 사진의 9번과 같은 그림 묘사 문제는 보통 1~5번 순서대로 대화가 전개되는데, 순서를 섞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소소한 법칙들은 최근의 기출에서 일반적으로 지켜져 온 것일 뿐이며,

앞으로의 수능에서 지켜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런 부분을 대비하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영어는 최근 몇 년간 유독 문제 유형이 고정되어 있는 편이었는데, 

여기에 변화가 생기더라도 수능의 기본 취지에 벗어나지 않는다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ex. 2019학년도 6월 모의평가 29번 신유형)




 






38회의 실전모의고사로 이루어져 있고 마지막 다섯 회는 고난도 모의고사입니다.

문항 수와 유형은 수능과 대체로 일치합니다.





 

 





모의고사 한 회가 끝날 때마다 그 한 회에 대한 dictation(받아쓰기)이 있습니다.


어떤 영어선생님께 이런 빈칸채우기 형식의 받아쓰기보다는 전체를 들으며 받아쓰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조언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지만 해 본 적은 없습니다. 


쓰는 속도가 말의 속도를 못 따라가서 힘들 것 같았기 때문인데, 듣기 실력 보강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일시정지를 눌러 가면서 시도해 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듣기파일 CD가 들어 있습니다. 

지학사 사이트에서도 MP3를 받을 수 있으니 자신에게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