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제집&참고서

조정식의 EBS 분석서+변형문제+VOCA

 

수능특강 영어 분석서

 

 

 

 

고3의 경우 학교 영어 수업에서 EBS 연계교재로 진도를 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차피 수능에도 도움이 될 것이므로 내신 영어 준비에 공을 많이 들였는데, 수능특강 사용설명서와 조정식 선생님의 분석 강의를 주로 활용했습니다.

 

 

 

 

 

 

 

 

 

 

 

 

2020 수능 기준으로 영어 연계교재는 '수능특강 영어, 수능특강 영어독해연습, 수능특강 영어듣기, 수능완성 영어'의 네 권이 있었습니다. 이 중 수특 영어듣기를 제외하면 모두 분석서, 변형문제, 단어장이 나왔습니다.

 

제가 다니던 학교에서는 3학년 1학기 진도를 수특 영어 → 수특 영독연 순으로 나가셨는데, 수특 영어는 세 가지를 모두 샀으며 영독연의 경우 단어장은 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수능완성의 경우 내신을 위해 깊게 파고들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변형문제만 구매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학교에서 3학년 1학기 내신에 수완은 출제가 안 되었을 것입니다. 출간 시기가 6월이어서 기말고사에 포함하기가 애매합니다.)

 

 

 

 

수능특강 영어 변형문제

 

 

 

 

변형문제는 빈칸, 순서, 문장삽입, 무관한 문장 찾기, 어휘 순으로 수록되어 있었습니다. 분석 강의를 듣고 나서 풀어 보니 강의에서 짚어 주시는 출제 포인트가 반영된 문제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체로 내신이나 수능 직접 연계 문제에서 빈칸, 무관한 문장, 어휘 유형은 지문을 웬만큼 공부하면 수월하게 풀렸습니다. 하지만 순서, 문장삽입, 어법 문제의 경우 공부했던 지문에서 나와도 헷갈리는 경우가 적지 않아서 유의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원래 EBS 교재의 몇 강 몇 번에 해당한다는 것이 적혀 있어 편리했습니다.

 

 

 

조정식 선생님이 수강생들에게 제공하는 무료 자료들 중에서 서술형 자료와 예열 지문이 유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중 서술형 자료는 내신 대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객관식도 만만치 않게 출제할 수 있지만 서술형이야말로 내신 영어 공부를 집요하게 만드는 주 원인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예열 지문은 수능 당일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두 번의 모의평가에서 모두 적중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들려와서 '안 나오면 하는 수 없지만 나오면 좋은 것 아닌가'라고 생각하며 가져갔습니다. 그리고 점심시간에 봤는데 자료에 있던 지문 중 하나가 실제로 직접 연계로 나와서 아주 반가웠습니다.

 

 

 

 

수능특강 영어 VOCA

 

 

 

 

단어장은 들고 다니기 좋게 카드 형태로 묶여 있었습니다.

 

 

 

 

 

 

 

 

EBS 교재의 지문 순서대로 단어들이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영영풀이도 나와 있네요.

 

 

 

 

수능특강 영어독해연습 분석서

 

 

 

 

이번에는 영독연 분석서입니다. 한 권으로 내기에는 두꺼워서 상권, 하권으로 분권이 되어 있으며 함께 배송되었습니다.

 

 

 

 

 

 

 

 

수능특강 영어독해연습 변형문제

 

 

 

 

이 글에 등장하는 다섯 권의 책은 모두 표지 색이 보기 좋았습니다.

 

 

 

 

수능완성 영어 변형문제

 

 

 

 

수완 변형문제는 수특 두 권과 다르게 미니 모의고사 형태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