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제집&참고서

한종철의 철두철미 최종점검 (2020 수능 생명과학I 파이널)

 

 

 

 

 

 

 

 

 

올해 10월 즈음에 수능 준비를 위해 몇 가지 책과 실모(실전모의고사)를 샀는데 그 중 하나가 '철두철미 최종점검'이었습니다. 저는 수능 과학탐구에서 화학I과 생명과학I을 선택했는데 둘 다 주어진 시간 내에 풀기가 아주 힘든 과목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실전에 가까운 연습을 충분히 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다만 이것은 2020 수능을 비롯한 지난 몇 년간의 평가원 시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탐구 영역이 절대평가로 전환된 이후에는 어떤 난이도로 출제될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수능이 가까워지던 시기에 생명과학I의 킬러 문제 풀이 요령을 스스로 알아내는 것에 한계를 느껴서 한종철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인강을 들으면서 풀이 방식을 체계화한 것은 수능 당일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철두철미 최종점검은 6월 모평과 9월 모평이 시행된 후 그 기조를 반영해서 구성된 파이널 강좌였습니다. 생I은 모의평가(모평)에서 신유형을 예고한 뒤 수능에도 출제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번 수능의 13번도 6월 모의평가 15번과 아주 비슷한 문제였습니다. (대립 유전자가 4개인 복대립 유전)

 

그래서 두 번의 평가원 시험 이후에 나온 이 최종점검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봉투에는 파이널 모의고사 두 세트와 얇은 책 한 권이 들어 있었습니다. 모의고사는 1회, 2회를 모두 풀어 보았는데 저의 체감으로는 평가원 시험과 아주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난이도도 최근 시험들과 유사했기 때문에 만약 제가 평가원 기출과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면 구별을 못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그 기출을 본 적이 없다는 전제 하에 푼다면 말이죠.)

 

 

 

 

 

 

이 책의 목차는 이렇습니다.

 

SECTION 01 6, 9 평가원 모의고사 기본 문항 분석

SECTION 02 6, 9 평가원 모의고사 주요 문항 분석

SECTION 03 EBS 주요 문항 분석

SECTION 04 실전 변형 문항

SECTION 05 실전 복습 문제

 

섹션 1, 2는 올해 시행된 모의평가 문제들이 수록된 부분이었습니다. 섹션 3는 EBS 문항 일부가 선별된 것이었고, 섹션 4와 5는 기출과 EBS를 토대로 만들어진 자체 제작 문제들이었습니다.

 

저는 섹션 3가 특히 세심한 구성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시를 준비하다 보니 고3이 되어도 수능 공부를 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수능특강이 나올 때쯤 '남은 시간이 몇 달인데 이건 다 풀겠지'라고 생각하며 샀지만 어쩌다 보니 다 풀지는 못했습니다. 연계교재를 제외한 다른 EBS 교재를 풀 시간은 더더욱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에는 수능특강과 수능완성은 물론이고 비연계 교재인 EBS 3주특강의 주요 문항까지 실려 있어서 아주 유용했습니다. 수능 전날 아침에 학교에서 이 최종점검 교재를 풀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