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제집&참고서

김동욱의 E클래스 운문/산문 (수능특강 문학 분석)

 

 

 

 

 

 

 

 

 

수능특강 문학, 수능완성 국어(의 문학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분석 및 변형 교재가 나옵니다. 그 중 저는 수능특강 사용설명서, ebsi의 자료들과 더불어 김동욱 선생님의 E클래스를 활용했습니다.

 

 

 

 

 

 

 

 

문제 위주로 이루어져 있는 교재여서 자습서처럼 자세한 분석을 원한다면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수특 사용설명서가 이미 자습서 역할을 하고 있었으므로 문제 위주의 이 책이 좋았습니다.

 

 

 

 

 

 

 

 

올해 E클은 수능특강 운문, 수능특강 산문, 수능완성 세 권이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아마 작년에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강의는 기본적으로 김동욱 선생님의 평소 철학(한마디로 지문을 있는 그대로 읽고 이해하는 것)대로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E클의 특성을 의식해서 내신 준비에 필요한 설명도 해 주시는 느낌이었습니다.

 

 

 

 

 

 

 

 

강의는 작품을 다루는 순서가 종종 유동적이어서 교재와 다를 때도 있었지만 찾기에는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순서가 많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보통 한 강 안에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3강에서 구지가 → 나룻배와 행인 → 어부사시사를 다룰 예정이었는데 어부사시사 → 구지가 → 나룻배와 행인으로 순서를 바꾸는 식이었습니다.)

 

 

 

 

 

 

 

 

 

 

 

 

교재에 수록된 문제들은 기본적으로 수능형이었습니다. 그렇지만 강의와 함께 활용하면서 내신 준비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