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생 Tip

카시오 공학용 계산기 (CASIO, fx-350ES PLUS)

 

 

 

 

 

이번 학기에 일반화학을 들었는데 시험에 공학용 계산기를 가져와야 해서 하나 장만하게 되었습니다. 어릴 때 휴대폰의 공학용 계산기를 가지고 놀던 것이 떠오르네요. 그때는 몰랐던 기호들의 뜻을 지금은 알고 있는 것이 새삼 재미있었습니다.

제가 산 것은 카시오(CASIO) 사의 공학용 계산기로 모델명은 fx-350ES PLUS입니다. 일반화학에서 필요한 계산은 거의 다 되었던 것 같네요. 특히 pH 등을 구하기 위해 로그를 입력할 일이 많았죠. 이걸로 안 되는 건 방정식 풀기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x^2-3x+2=0을 풀라는 명령을 할 수는 없는 것이죠. 그러나 이차방정식 정도는 그냥 근의 공식에 따라 숫자들을 입력하면 될 일이니 썩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동봉되어 있는 사용설명서를 처음에 꼼꼼히 읽어봤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설명서를 보며 알게 된 핵심적인 조작법 한 가지를 여기에 써 놓자면, 'log' 버튼 위에 노란색으로 10이라고 쓰여 있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이걸 사용하려면 shift를 누르고 log를 누르면 됩니다. 버튼 위에 노란 글씨로 쓰여 있는 것들은 모두 이렇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빨간 글씨로 쓰여 있는 것은 alpha를 누른 후에 해당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