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의 세계 The World of Greek Mythology (강대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신화의 세계'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교재로 그리스 신화가 이해하기 좋게 정리되어 있는 책입니다. 제가 그전에 주로 알고 있었던 가장 유명한 신들은 주로 가이아 계열의 자손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또 다른 계열인 카오스 및 닉스로부터 나온 신들이 갖는 의미에 관심이 갔습니다. 이들은 주로 복수, 불화 등의 부정적 개념들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이 책 초반부에서는 신들이 소개되고, 이어서 헤라클레스를 비롯한 영웅들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마지막에는 신화 이론도 짤막하게 소개됩니다. 이 부분에서 그리스 신화의 이야기들은 공통적으로 정상적인 인간 세상을 그린다는 식의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이 대목을 읽으면서 그리스 신화에는 엄청나게 자극적인 이야기가 많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 다음 대목에서 민담의 기괴함과 비교하는 것을 보니 여기에서 말한 정상성이 무슨 의미인지 대략 알 것 같았습니다.

 

 

 

 

 

 

 

 

 

 

 

 

워크북도 있네요. 아직 이건 안 풀어봤는데 이 책을 한 번 더 읽게 되면 워크북을 풀면서 볼까 싶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그리스 신화에는 긍정적 개념을 나타내는 신들, 부정적 개념을 나타내는 신들이 모두 존재합니다. 자연과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충실히, 또 흥미로운 방식으로 재현되어 있는 이야기들이죠. 그래서 이 신화가 보편성을 갖고 끊임없이 재창작되는 것 같습니다.